BK21 교육연구단(팀)

ERICA 소재부품융합 첨단제조장비 혁신인재 교육연구단

2023-11-22
[공지] 2023학년 2학기 ERICA-ACE 정기세미나 (8회)
작성자 ERICA 소재부품융합 첨단제조장비 혁신인재 교육연구단
조회수 47
  • 첨부파일없음

2023학년 2학기 제8회 정기세미나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오니, 연구단 참여 대학원생 및 교수님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번 강연에는 기계설계공학과 이성환 교수님의 초청으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동윤 박사님을 모시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 정기 세미나 ---------------------------------------------------------- 


1. 주제 : 기계가공의 디지털전환 (Digital transformation of machining process)


2. 연사 : 이동윤 박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3. 일시 : 2023년 11월 29일(수) 13시


4. 장소 : 컨퍼런스홀 101호


5. 발표 내용


디지털전환은 전반적인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디지털전환은 단순히 (비)물리적인 요소를 디지털 환경에서 식별할 수 있는 요소로 변환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디지털전환은 사업 및 운영의 절차나 과정을 변화시키고 개선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제조산업도 디지털전환을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 전략으로 인식하고, 최신의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고 있다. 본 강연은 디지털전환을 위한 3대 요소라고 알려진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을 기계가공에 적용하는 방안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데이터의 생성 및 저장이 쉽고 값싸짐에 따라 제조현장에서 대용량의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다. 데이터는 정확하고 모순되지 않아야 한다는 기본적인 특성 외에도, 기계가공에 적용하기 위해서 현장에서 활용되거나 생성되는 모델(CAD) 데이터에서 검사(GD&T) 데이터까지 상호 참조되는 추가적인 특성을 가져야 저장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가치를 찾아낼 수 있다. 첫 번째로, 데이터의 상호 참조 가능성이라는 관점에서 기계가공을 위한 디지털 스레드가 소개될 것이다. 네트워크는 디지털전환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장치와 장비들이 서로 연결되고 있으나, 각각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이용하고 있다는 점으로 인해 상호 통신이 현실적으로 어렵다. 즉, 연결은 쉬우나 통신은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두 번째로, 네트워크상 데이터 교환의 관점에서 이기종 CNC 통신을 지원하기 위한 단일화된 CNC 인터페이스를 소개할 것이다. 인공지능을 작업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시도가 많이 있어 왔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을 적용한 공정계획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는 것으로 강연을 마무리할 것이다.


-------------------------------------------------------------------------------------------------------------  


많은 참석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